2024 전기차 보조금 확대 총정리(국가보조금, 지자체 보조금)

지난 몇 년 동안, 환경 보호와 국내 자동차 산업을 지원하기 위해 정부는 다양한 정책을 시행해 왔습니다. 이러한 노력의 일환으로, 올해 말까지 전기승용차의 가격 할인 폭에 따라 국비보조금을 상향 조정하는 새로운 정책이 발표되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국비보조금 상향 조정

정부가 발표한 이번 정책에 따르면, 전기차 제작사가 차량 가격에 할인을 적용할 경우 국비보조금도 상응하여 늘어납니다. 종전에는 최대 680만 원까지 받을 수 있었던 국비보조금이 이제 최대 780만 원까지 늘어난다는 것입니다. 이렇게 하면 최대 100만 원을 더 받을 수 있게 됩니다.

다중 보조금 혜택

이 정책은 개인사업자와 법인을 포함한 많은 이들에게 혜택을 제공합니다. 개인사업자와 법인은 한 번에 여러 대의 전기차를 구매할 때도 보조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로써 더 많은 사람들이 전기차 구매를 고려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전기차 시장 상황

최근 몇 년간, 전기차 시장은 점차 성장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전기승용차의 보급은 여전히 어려운 상황에 놓여 있습니다. 따라서 정부는 전기승용차 보급을 촉진하기 위한 대책을 마련하게 되었습니다. 전기차를 구매할 때 주요 고려 요인 중 하나는 차량 가격입니다. 따라서 이번 정책에서는 차량 가격이 국비보조금 지급에 큰 영향을 미치도록 하였습니다.

국비보조금 상세 내용

이 정책은 기본가격 5700만 원 미만의 전기승용차에만 적용됩니다. 최대 국비보조금은 종전에 비해 100만 원 더 늘어나 최대 780만 원까지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구매자는 전기차 제작사의 할인에 따라 더 많은 국비보조금을 받게 됩니다.

예를 들어, 전기승용차 제작사가 680만 원의 국비보조금을 받을 차종에 300만 원을 할인한 경우, 구매자는 총 740만 원의 국비보조금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런 변화는 많은 구매자들에게 큰 혜택이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시행일과 유효기간

이번 전기차 구매 보조금 지원 확대 방안은 2023년 12월 31일까지 시행될 예정입니다. 따라서 이 기간 동안 구매를 계획하고 있는 분들은 국비보조금의 혜택을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보조금 상향 혜택

기존에는 전기승용차 구매지원 대수가 2년(재지원제한기간) 내 1대로 제한되었던 개인사업자와 지자체보조를 받고 2년(재지원제한기간)이 지나지 않은 법인도 2대 이상 구매지원을 허용합니다. 이로써 더 많은 사람들이 전기차를 구매하게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이전에는 시험 및 연구 목적으로 전기차를 구매하는 경우 보조금을 받을 수 없었지만, 이제는 지자체 보조사업을 통해 이러한 목적으로 구매한 전기차도 보조금을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오늘은 2024년 새롭게 확대 적용된 전기차 보조금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구매하시는 지역의 국비 보조금 및 지자체 보조금을 잘 확인하시고 시행일과 유효기간안에 잘 구매하셨으면 좋겠네요. 그럼 다음에는 더 유익한 소식을 가지고 찾아오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