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차 구매시 고려사항 및 구입기준을 알아보자

좋은 중고차는 어떤 차량일까? 중고차는 신차 대비 합리적인 가격으로 경제성에서 큰 강점이 있지만, 잘못 구매하면 오히려 지출이 더 많아지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오늘은 중고차를 구입하는 기준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처음 차량을 구매하시는 분들중에 중고차를 고민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신차 대비 저렴한 가격이 가장 큰 이유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차량을 잘 모르는 상태에서 중고차를 구매할 경우에 오히려 추가 지출이 더욱 많아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래서 중고차를 구매하실때 중요하게 생각해야 되는 것들과 구매 기준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첫째로, 자동차의 감가율을 고려해야 합니다

신차는 출고 후 즉시 감가가 시작되므로, 3년까지가 가장 많은 감가가 이뤄지며, 이후에는 완만해집니다. 따라서 2~3년차 중고차를 선택하는 것이 합리적입니다.

둘째로, 보증기간을 고려해야 합니다

자동차는 기계이므로 유지보수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출고일로부터 3년이 지난 차량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증기간이 남아있는 차량은 고장 시 부담이 줄어듭니다. 1년 차나 10년 차나 각각 장단점이 있습니다. 1년 차는 비싸지만 감가율이 높고, 10년 차는 저렴하지만 상태가 우려됩니다. 중고차를 구매할 때는 중간 연식인 2~3년 차가 적절한 선택일 수 있습니다. 이 기간에는 감가율도 적절하고, 차량 상태 또한 어느 정도 안정화되어 있습니다.

셋째로, 소모품 교환 주기를 고려해야 합니다

차량의 소모품 교환 주기를 파악하여, 교환이 필요한 부품이나 타이밍을 고려하여 차량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넷째로, 얼마나 탈 건지를 고려해야 합니다

차량을 얼마나 오랫동안 사용할지에 따라 구매할 차량의 모델이나 옵션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짧은 주기로 차를 교체하는 경우에는 선호하는 모델이나 옵션을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합니다.

다섯째, 차량의 보증기간을 고려해야 합니다

차량의 보증기간은 중고차를 구매할 때 고려해야 할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보증이 남아있는 차량은 고장 시에도 안심할 수 있으므로 안전하게 구매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국산 승용차의 경우 3년 6만km가 차체 및 일반부품에 대한 보증이고, 5년 10만Km가 엔진 및 동력전달 주요부품에 대한 보증입니다. 제조사와 차량(저가, 고가), 출시년도에 따라 보증기간의 기준과 내용은 조금씩 차이가 있습니다. 따라서 출고일 기준으로 3년이나 5년이 지난 차량을 구매할 때는 보증기간을 고려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개인의 사용 목적과 선호도를 고려해야 합니다

차량을 오래 사용할 계획이라면 개인의 선호도나 사용 목적에 맞는 차량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짧은 기간 내에 판매할 예정이라면 인기 있는 모델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면 오래 운용할 예정이라면 개인의 취향에 맞는 차량을 선택하는 것이 좋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