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타이어 점검요령은?(공기압 및 마모도)

겨울철 타이어 마모 및 공기압 점검은 필수입니다. 오늘은 겨울철 적당한 타이어 공기압과 타이어 점검 요령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겨울철 타이어 점검이 필요한 이유

겨울철에는 특히 밤새 내린 비나 눈으로 인해 도로 결빙이 자주되는데요. 미끄럼 사고에 유의하기 위해서는 타이어 점검이 필수입니다. 혹시 모를 사고에 대비하기 위해서 크게 타이어 마모도와 공기압을 체크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타이어 점검 요령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타이어 마모도 점검

타이어 마모도를 간단하게 측정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100원짜리 동전을 타이어 홈에 넣어서 점검하는 것인데요. 타이어 홈에 100원짜리 동전을 넣었을 때 이순신 장군의 감투가 가려지면 안전하다고 해요. 꼭 동전이 없더라도 비슷한 높이의 물건을 넣어서 측정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계절에 맞는 타이어를 사용하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사계절용, 여름용, 겨울용에 따라 타이어 트레드 패턴이나 깊이가 달라 바퀴의 접지면이 닿는 면적이 다르다고 해요. 겨울철에는 차가운 노면에서 딱딱해지는 단점을 보완한 타이어를 사용하시면 좋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타이어 공기압 점검

간혹 겨울철에 타이어 공기압 경고등이 들어오는 경우가 있는데요. 온도가 낮으면 공기가 수축되기 때문에 여름철이나 평균보다 실제로 4~5% 이상 공기압이 떨어진다고 해요. 공기압이 낮아지면 제동력이 상대적으로 저하되기 때문에 특히 겨울철과 같이 도로 결빙이 우려되는 경우에 아주 위험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전문가들은 타이어 공기압을 겨울철에는 10%정도 높게 유지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타이어 공기압 점검등이 들어오는지 꼭 확인하시고 주기적으로 공기압을 체크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타이어 교체 주기

타이어는 지역별로 교체 시기가 다르다고 해요. 중부지방의 경우는 11월 말 ~ 12월 초에 교체를 해주는 것이 좋고, 산간지역인 경우 10월 초 ~ 중순경에 교체를 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상대적으로 따뜻한 남부 지역의 경우 12월 초 ~ 중순에 교체를 해주면 좋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타이어를 처음 교체 하고나서 1~2주 정도는 정속으로 달리면서 길들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어제는 또 수도권에 눈이 많이 내렸죠. 남은 겨울 타이어 점검 잘 하시고 안전 운전 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